문학상을 수상했는데 이로써 그는 1950년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위치를 굳히게 된다. 손창섭은 1949년부터 1977년까지 소설, 동화, 기타 잡문 등의 작품 활동을 했다.
(1) 제 1기 (1949년~1957년) - 초기소설손창섭의 초기소설은 인물의 비정상적인 성격이나 병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작품의 배경이나 분위기
문학이 그 자체로서 갖춰야 할 규범을 재정립해야만 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학적 과제와 함께 분단의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시간으로 특징지어지며, 그가 보는 tk삶은 부조리와 모순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그의 소설은 여러 가지 현대적인 제도에 둘러 싸여 있는 인간의 조건에서 그 제도의 옷을 벗기고 인간의 적나라한 모습을 드러내면서, 삶에 대한 일반적 관념이나 삶의 의미에 대한 종래의 인식을 뒤흔들어 놓는다.
현대성을 추구하려는 신세대 작가들의 문학적 의지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2. 작가연구
(1) 손창섭의 전기적 고찰
손창섭은 자신의 자전적 기술을 거의 남기지 않은 신비에 쌓인 작가이다.「수상소감」「아마추어의 변」「雨景(우경)에 젖어서」「집필괴벽」등 자신에 대한 몇몇 기록을 남기
현대문학신인상과 <剩餘人間>(59)으로 동인문학상을 수상하고, ‘자화상’이란 부제를 단 <神의 戲作>(61)발표 무렵부터는 장편을 쓰기 시작하여 신문에 수편을 연재하고 73년 일본으로 건너간 뒤로는 글쓰기가 거의 끝난 것으로 보인다. 천성이 비사교적이고 외곬이어서 문단의 기인(奇人)으로 알려
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문학' 이
소설가 손창섭의 작품경향
50년대 전후문단에서 손창섭은 선풍적 문제작가로 각광받았다. 한마디로 손창섭은 한국의 D.H로렌서처럼 육체문학의 선구자이면서 개척자로 대담 솔직하게 人間을 표현하는 데 선봉이 되었다. 그것은 현대문명의 病源이 적어도 현대인의 자의식 속에 잠재한다고 생각한 나
손창섭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비참한 인간생활을 묘사하고 있다.
2) 줄거리
단편 <생활적>은 손창섭이 1953년 11월에 현대공론지를 통해 발표한 소설로서 대다수 문학평론가들이 초기 대표작으로 꼽는다. 이 소설은 전쟁의 후유증으로 삶의 욕망이 퇴행된 주체의 비참한 일상과 대비되는 세속
문학론이 형성된 시기의 시대적 혹은 문학적 환경을 지칭할 따름이며, 이광수의 문학론이 어느 하나의 결정적인 영향 아래 놓여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된다.
우선 쓰보우치 쇼요의 ꡔ小說神髓ꡕ와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문학의 실효’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